○ 중국 보무강철은 내부식강인 U68CuCr로 고속 철도 레일을 생산하여, 최고 시속 350㎞로 고속 철도가 달리는 해저 터널내 레일을 교체하였음
- 중국 철도는 주행 거리가 길고 운행 환경이 다양하다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특히 중국 남부의 습한 해양 환경에 철로가 많이 깔려있어, 철로 부식이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였음. 철로 부식은 철도 사용 수명과 주행 안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부식에 강한 철로용 강재 개발이 시급하였음
- 이에 보무강철은 중국 국가철도그룹의 내식성강 개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16년부터 내부식성 및 내마모성이 우수한 고강도 강재인 U68CuCr를 연구 및 개발하였음
- 이어 중국국가철로그룹유한공사 허가를 받아 '19.11월부터 중국 최장 해저터널인 광저우-선전-홍콩 고속철도 스즈양(狮子洋)* 해저터널의 레일 약 10km 구간 교체에 돌입하여 약 8개월에 걸쳐 완료하였음
* 광저우-선전-홍콩 고속철도의 스즈양 터널은 중국 최초의 해저 터널. 이 해저터널은 수문지질학(水文地質學)적 환경이 매우 복잡하여, 부식 저항성에 대한 요구 조건 등 각종 강종 성능에 대한 지표 요구 사항이 매우 엄격하였음
* 사진. 스즈양 해저터널 내 철로 교체 모습
○ 중국 철도과학연구원의 침투 부식시험과 다양한 환경에서의 대기 노출 비교 시험 등의 결과에 따르면, 보무강철이 개발한 U68CuCr강으로 만든 철로는 기존 철로 대비 부식 저항성이 30%~50%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이에 보무강철은 U68CuCr강을 활용한 레일 생산과 용접 및 적용 관련 특허를 3건 출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