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강그룹 상장철강사 하강고분 산하 당산강철유한공사의 라오팅(乐亭) 제철소 #1고로(2922㎥)가 정식 가동됨(9.7.)
- 라오팅 제철소는 당산시(唐山市) 라오팅현(乐亭县) 신구(新区)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 지역은 당산시의 연해지역 경제개발구역으로 지정된 곳이기도 함
- 하강고분에 따르면, 이번 #1고로 가동으로 '18.3월 착공되어 RMB420억이 투자된 1기 공정이 마무리되었으며, 전체 완공까지는 2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
- 또한 하강고분은 라오팅제철소에서 '20년 말까지 제선 155만톤, 제강 148만톤, 강재 142만톤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라오팅 제철소는 '20년 말까지 제선 488만톤, 제강 498만톤, '21년까지 제선 732만톤, 제강 747만톤의 생산능력을 완비할 계획
- 현재 당산강철유한공사는 당산시에 라오팅 제철소를 포함해 제선 704만톤, 제강 684만톤, 압연강 1100만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음
* 사진1. 하강고분 산하 당산강철유한공사 라오팅 제철소 #1 고로 점화식 현장
○ 라오팅 제철소는 ①친환경, ②스마트화, ③품질 향상 등 3가지 특징을 보임
① 친환경 녹색 제철소
* 사진2. 라오팅 제철소 전경
- 48km에 이르는 전공정에 밀폐형 컨베이어 벨트 설치
. 밀폐형 컨베이어 벨트를 이용해 철광석, 석탄 및 부원료를 운송 및 저장하여 친환경성을 높임
- 엄격한 환경보호 기준 적용
. 라오팅 제철소에 적용된 초저배출 기준은 현재 철강업계에서 가장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는 당산시 초저배출 기준보다 10% 더 낮음
. 에너지, 친환경, 동력에 대한 원격 통제 실시를 통해 제철소내 전구역 초저배출 실현
. 폐수 제로, 고체 위험 폐기물 무해化 처리
- 차세대 슬래그 열처리 압연(steel slag heat treatment by roller pressing) 기술 적용
. 슬래그 처리 과정 분진배출 농도 10mg/㎥ 이하, 슬래그 100% 종합 이용 실현
- 에너지 절감
. 여유 전력 및 열 에너지를 활용한 자가 발전율 90%
② 스마트 제철소
- 라오팅제철소내 200㎡ 규모의 스마트 중앙 관제실 운영
. 에너지절감 및 친환경 지표, 물류현황, 생산현황, 수주상황 등 일괄 관리 가능
. 제철소내 전 생산공정 통합 관제가 가능하며, 생산 관제 과정의 시각화를 실현해 사용자 편의를 도움
. 향후 기기가 '센서감지~판단~실행'에 이르는 운행 과정을 자체 실행하는 완전한 스마트모델 구축이 목표
* 사진3. 라오팅 제철소 스마트 중앙 관제실
- 하강•화웨이•지멘스 합작 디지털 플랫폼 구축 적용
. IoT, 클라우드 컴퓨팅 등 활용 원료야드, 제선·제강 구역 스마트 제어 및 무인화 구현
- 원료분석센터, 철강분석센터, 제품분석센터 등 3개의 스마트 검사센터 운영
. 샘플을 실험실로 보내면 로봇이 3분만에 검사 데이터를 시스템에 업로드하여 모든 검사 분석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되는 방식
* 사진4. 라오팅 제철소내 데이터 센터 모습
③ 제품 품질
- 12개의 전문 실험실, 280여개의 첨단 검사 분석 설비 구축
- 자동차용강 실험실을 구축하여 자동차 패널 연구 및 제품 인증 업무 수행
- 지멘스, Primetals, SMS SIEMAG 등 글로벌 기업과 합작을 통해 238개 신공법 및 신기술을 적용하여 고품질, 고강도 박판재 및 Long product 생산라인 구축.
. 대표 고급강 제품: 자동차 프레임강 800L, 컨테이너용강Q700, 1400MS급 열연 마르텐사이트(martensitic)계강, 1500MS급 냉연 마르텐사이트계(martensitic)강
- 향후 열연 고급강 비율 87%, 냉연 고급강 76% 목표
* 사진5. 라오팅 제철소 2050mm 열연 강판 생산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