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주요 강선 제조업체인 도쿄제강(東京製綱)은 자사가 자체 개발한 탄소섬유 복합 재료 케이블 제품 'CFCC®'가 미국 햄프턴 로드 브리지 확장 사업에 채용되었다고 발표(11.26.)
- 도쿄제강은 일본 내 최대 와이어로프 제조사로, 현수교나 초고층 엘리베이터용 와이어로프를 포함해 스틸 코드*, 와이어 등을 생산
* 스틸 코드(Steel cord): 타이어에 가해지는 공기압과 하중을 지탱하고, 타이어의 내구성과 안전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타이어에 삽입하는 강선
- 동사는 일본 레인보우 브릿지와 아카시 해협 대교의 교량용 케이블, 중국 상하이 월드 파이낸셜 센터 및 대만 타이페이 101 등의 엘리베이터 로프를 납품하는 등 일본과 해외 모두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일본 매출액은 639.67억 엔이며 구성원 수는 1737명
- 도쿄제강이 납품하는 'CFCC®'은 도쿄제강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신소재 섬유로, 탄소섬유를 열경화성 수지에 담궈 탄소섬유에 수지를 흡수시킨 후 이를 특수한 가공을 통해 성형해서 만든 것
- 무게가 가볍고 강도와 탄성이 높으며 소재의 특성상 열팽창성이 낮고 부식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특성으로 인해 해상 교량용 PC강재* 등으로 사용되고 있음
* PC강재: 누르는 힘(압축력)에는 강하지만 당기는 힘(인장력)에는 약한 콘크리트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미리 응력을 가하는 프레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기법에 사용되는 강재로 긴장재(緊張材)라고도 불림
* 그림 1. 도쿄제강의 'CFCC®'(좌)와 실제 적용 사례(우)
- 'CFCC®'를 납품하는 Hampton Roads Bridge-Tunnel Expansion Project는 버지니아의 햄튼과 노퍽을 잇는 길이 약 16km의 해상 교량을 현행 각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하는 대규모 공사
- 도쿄제강은 'CFCC®' 채용의 이유로 해상이라는 가혹한 환경에 견딜 수 있는 제품의 특성이 높게 평가받은 점을 제시
- 도쿄제강은 '21.1월부터 '23.12월까지 'CFCC®' 5486km(긴장재 용도로 3962km, 보강근(補強筋) 용도로 1524km)를 납품할 예정
○ 도쿄제강은 미국 인프라 시장에서 품질이 뛰어나면서 염해에 강한 자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적극 활용해 'CFCC®'를 미국 시장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
- 미국에서는 1960년대에 건설된 콘크리트 교량들의 교체 주기가 다가오고 있기에 인프라 관련 자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염해로 인한 구조물 수명 감소가 이슈가 되고 있음
* 출처 : 東京製綱, '20.11.26., ハンプトンロードブリッジトンネル拡張事業において 当社製 CF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