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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철강동향

中 철강전문 매체가 정리한 19개 철강 상장사 철강 프로젝트 진행 요약

2022-07-19

 중국의 한 철강전문 매체는 중국 내 19개 철강 상장사가 발표한 ‘21년 연간 보고서와 ‘22년 사업 계획을 바탕으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정리(5.2.)

   - 그중 보무강철·수도강철 등 주요 철강사의 진행 상황 정리

[보무강철]

  - 보산(寶山) 기지에서 고급 방향성 및 무방향성 규소강 생산 라인을 최적화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

    • 고자기성을 띤 얇은 고급 방향성 규소강의 생산 라인을 신설하는 프로젝트를 구상 중 
    • 기존 저급 무방향성 규소강 생산 라인을 해체하고, 신설 중인 고급 무방향성 규소강 생산 라인 및 설비를 시운전할 예정('23.2.)

  -
청산 기지의 소결기 수리와 매산 기지의 1호 연속주조 설비 업그레이드를 위한 예산을 배정할 계획

  - 동산(東山) 기지의 연간 생산량 100만 톤 수소 환원 제철 프로젝트는 설계 단계에 있고, 3호 고로는 ’22.1.7. 화입 이후 전 라인 가동 중

[수도강철]

  - 18년부터 가동한 징탕 지역의 코크스화 2단계 프로젝트* 98% 진행된 것으로 추정

  * 11.5 규획 기간의 핵심 프로젝트였던 수도강철의 코크스화 프로젝트는 총 2단계로 분리. 1단계는 2개의 소단계로 분류되어 각각 A·B코크스로와 C·D 코크스로를 건설, 2단계는 2기의 코크스로를 건설해 연간 총 630만 톤의 코크스 생산 가능

  - 하북성 천안시(
安市) 경제개발구에서 진행되는 신에너지차 전기강판 생산 라인 구축은 86.97% 진행된 것으로 추정되며, 올해 9월부터 생산 예정

    • 이로써 신에너지차 전기강판 연간 생산 능력을 35만 톤까지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

[태원강철]

  - 19.11.에 착공한 연간 생산 능력 16만 톤의 고급 냉연 방향성 규소강 생산 라인 건설은 현재 2단계가 38.86% 진행되어 ’24.12. 말에 가동될 예정

  - 스테인리스 열연 공장 후판 생산 라인의 업그레이드는 약
 30.49% 진행(21.12. 기준)

[남경강철]

  - 에너지 절약 및 환경보호를 위해 자사의 제일 큰 고로인 2호 고로를 신고로로 교체하는 작업이 40% 진행

  - 1제강소의 순환탈가스법(Rheinstahl Huttenwerke & Heraus-Oxygen Blowing, RH-OB)* 도입과 슬라브 연속주조기 신설 진척도는 각각 30%, 20%로 추정

  * RH : 진공 용기에 있는 2개의 관(흡입관·토출관)을 용강에 담근 뒤, 흡입관의 하단에서 아르곤 가스를 불어넣어 용강을 진공 용기 내로 빨아올리고 여기서 탈가스를 진행탈가스된 용강을 토출관을 통해 다시 레이들로 돌려보냄

  - 특수 합금강 생산 라인 교체 작업은 약 30% 진행된 것으로 추정(22.6~7. 생산 예정)

    • 노후된 기존 650㎜ 특수 합금강 생산 라인을 폐쇄하고, 동일한 생산 능력을 가진 특수 합금강 생산 라인으로 대체

[사강]

  - 자회사 Huaigang Special Steel의 제철 생산 쿼터* 138.5만 톤 구매 완료

  * 사강그룹은 생산 능력 치환 및 할당 계획에 따라 자회사의 생산 능력을 구매

[마안산강철]

  - 마안산
 제철 클러스터에 위치한 A고로는 현장 통제실을 없애고, 3㎞ 떨어진 스마트 통제실에서 원격조종하는 시스템을 도입(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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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로 2기를 해체하고 전기로로 대체하는 전기로 사업 및 ▶기존 고로 생산 라인을 연간 400만 톤의 펠릿을 생산하는 벨트식 배소기(roasting machine) 생산 라인으로 교체하는 작업 완료

   - 철도, 자동차 산업에 사용될 베어링강·스프링강·피니언강(pinion steel) 생산 라인을 구축하는 특수강 프로젝트 개시(21.11.18.)

    
• 프로젝트 종료 이후 연간 생산 능력은 조강 320만 톤, 빌렛 315만 톤으로 증가될 전망. 1단계는 ’23.6., 2단계는 ’24.12. 종료 예정

[산동강철그룹]

  - 라이우 제철소의 1 480㎡ 소결기 및 2 480㎡ 소결기는 각각 '20.5., '20.6.에 가동을 시작했으며, 21.12.에 신설된 1 3,800㎥ 고로도 현재 가동 중

  - 또한, 라이우 제철소 특수강 사업부의 소형 압연 생산 라인 및 연속주조기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에 올해 RMB1억 투자 예정

[팔일강철]

  - 신장(新疆) 지역의 기존 내용적 430m³ 고로를 개조한 산소 고로는 2단계 목표인 산소부화율 50%와 고로의 탄소 감축 비율 5% 이상 달성(21.12.)

[진저우 파이프]

  - 연산 3만 톤의 고품질 박벽 스테인리스강 관재의 생산 설비 구축은 90% 진행되어 핵심 설비는 시험 생산에 들어갈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