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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철강동향

中 보무그룹 악성강철, 제강 슬래그 활용해 아스팔트 도로 포장한다

2024-01-10

○ 중국 보무그룹은 산하의 악성강철이 제강 슬래그로 만든 아스팔트 혼합물로 중국 후베이성(湖北省) 어저우시(鄂州市) 도로를 포장한 사실을 발표('23.10.18.)

  - ’22.3월, 보무그룹 산하 보무환커(宝武环科)는 중국야금환경보호(中冶环保)* 와 어저우시에 ‘제강 슬래그 자원 종합 이용 기술 시범 기지’를 공동 설립해 제강 슬래그 활용 기술 연구를 시작 

  * 중국야금환경보호(中冶环保): 중국 광산 업체 China Minmetals(中国五矿) 산하 업체. 주로 공업 분야 환경 보호 및 오염 방지 기술을 개발 

  - 보무환커는 어저우시 소재 악성강철의 제강 슬래그 300여 톤을 사용해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조

  - 악성강철은 어저우시 국가 관광지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어강호텔(鄂钢宾馆) 인근 시설들을 철거하고, 주변 도로를 동 아스팔트 혼합물로 재포장함

    • 이번에 악성강철이 동 아스팔트 혼합물로 재포장한 도로 면적은 총 1,400㎡임

○ 철강 부산물인 제강 슬래그로 만든 아스팔트 혼합물로 도로를 포장할 경우, 기존 천연 골재보다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이고 내구성이 높은 등 장점이 많음

  - 제강 슬래그 골재는 천연 골재보다 저렴해 골재 구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또한, 제강 슬래그 골재는 천연 골재보다 공극*이 많아 내구성이 높으며, 이 외에도 소음 저감, 미끄럼 방지 기능 등이 뛰어남

    • 제강 슬래그 골재의 공극으로 아스팔트가 흡수되면서 결합력이 높아져 내구도가 증가
    • 우천 시, 포장 도로 내 공극을 통해 빗물이 도로 밑 지층으로 빠르게 배수. 이는 노면 수막 현상** 으로 인한 차량 미끄러짐을 방지
    • 더운 날씨에는 도로 아래 지층의 수분이 공극을 통해 도로 표면으로 증발하면서 온도를 낮춤
    • 도로 주행 시, 자동차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공극이 흡수

  * 공극: 입자 사이의 작은 구멍이나 빈틈
  ** 수막(水膜)현상: 차량이 빗길 등 물이 고여 있는 장소를 고속 주행할 때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현상.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형성된 수막(물로 된 막) 때문에 발생하며, 이때

                          차량이 제어 불능에 빠질 위험이 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