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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철강동향

동아시아 기후 싱크탱크 Transition Asia “中, 자동차·건설 산업에서 그린 스틸 가격 경쟁력 확보 가능해질 것”

2024-12-02

○ 세계 최대 조강 생산국인 중국 역시 철강 산업의 탈탄소화를 위해선 그린 스틸로의 전환이 필수이며, 그린 스틸의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그린 수소 생산 단가(LCOH) 및 탄소배출권 가격이 관건임


  - 글로벌 철강 산업은 온실가스 배출량의 7% 이상과 CO₂ 배출량의 11% 이상을 차지하는 가운데, 중국은 전 세계 조강 생산량의 54%를 차지


    • ’23년 중국 철강 산업의 탄소 배출량은 16억 톤으로, 중국 전체 탄소 배출량의 약 15%를 차지

  - 결국, 중국 역시 高배출 산업인 철강의 탈탄소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린 스틸로의 전환이 필수임

  - 그러나, 현재 그린 스틸 생산에는 기술적인 문제 외에도 가격 경쟁력 확보 문제가 존재하며, 향후 이를 해결하는 데 그린 수소의 LCOH와 탄소 배출권 가격이 핵심 요인이 될 것임

○ 이러한 가운데, 동아시아 기후 싱크탱크 Transition Asia는 중국 내 그린 수소 LCOH와 탄소 배출권 가격에 따른 그린 스틸 생산 비용을 추산
  * 여기서 H₂-DRI-EAF 공정의 H₂는 그린 수소만을 의미


  - 중국 내에서 H₂-DRI-EAF 기반 그린 스틸 생산 비용이 BF-BOF, NG(천연가스)-DRI-EAF 공정의 강재 생산 비용과 같아지려면 그린 수소의 LCOH는 각각 U$1.4/kg, U$2/kg까지 떨어져야 함


  * 그림. 중국 내 그린 수소 LCOH 및 탄소배출권 가격에 따른 철강 생산 공정별 생산 비용 추산치

  
  * 자료. Transition Asia

  - 여기에 만약, 중국의 탄소 배출권 가격이 U$30/톤에 달한다고 가정한다면, 중국 내 그린 수소 LCOH가 U$2.2/kg만 되어도 H₂-DRI-EAF와 BF-BOF 공정의 강재 생산 비용이 같아질 것으로 추산


    • 현재 중국 탄소 배출권 가격은 RMB80~90/톤(약 U$11~12) 정도로, 올해 4월엔 최초로 RMB100/톤(약 U$13)을 기록하기도 함

  - 또한, 중국 탄소 배출권 가격이 U$50/톤에 달한다면, H₂-DRI-EAF와 BF-BOF 공정의 강재 생산 비용이 동일해지는 그린 수소 LCOH는 U$2.8/kg이 될 것으로 추산

○ 이에 더해, 동 기관은 중국의 주요 산업별 그린 스틸 프리미엄을 추산. 그 결과 향후 중국의 자동차와 건설 산업에선 그린 스틸이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

  (자동차)

  - 향후 중국 내 그린 수소 LCOH가 떨어져 U$5/kg 수준에 도달했을 때, H₂-DRI-EAF 공정으로 강재를 생산할 경우 BF-BOF 공정 대비 톤당 약 U$225의 비용이 추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

  - 평균적으로 승용차 1대당 강재가 0.9톤 사용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H₂-DRI-EAF 기반의 그린 스틸 사용 시 승용차 1대당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U$203임

  - 이는 중국의 평균 승용차 가격인 U$22,000의 약 1%에 해당하는 수치로, 이에 따라 향후 중국 자동차 산업 내 그린 스틸 프리미엄은 미미할 것으로 보임

  * 그림. 그린 수소 LCOH 및 탄소배출권 가격에 따른 중국 자동차 산업 내 그린 스틸 프리미엄 추산치
  

  * 자료. Transition Asia

  (건설)

  - 동일하게 중국 내 그린 수소 LCOH가 U$5/kg라고 가정하면, H₂-DRI-EAF 공정으로 강재 생산 시, BF-BOF 공정 대비 톤당 약 U$225의 추가 비용이 발생

  - 이때, 중국 내 일반 중·저층 주거용 건물에는 ㎡ 당 평균 50kg의 강재가 사용됨

  - 그렇다면, 중국 내 50㎡(약 15평) 규모의 일반 중·저층 주거용 건물에 그린 스틸을 사용할 시 발생하는 추가 비용은 U$563으로, 전체 건축 비용의 극히 일부임

  - 게다가, 앞으로 중국 내 그린 수소 생산 비용은 하락하고, 탄소 배출권 거래 가격이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중국 건설 산업에서 그린 스틸 프리미엄은 미미하거나 없어, 완전히 그린 스틸로 전환될 가능성 또한 충분할 것으로 보임

  * 그림. 그린 수소 LCOH 및 탄소배출권 가격에 따른 중국 건설 산업 내 그린 스틸 프리미엄 추산치   
  

 
 * 자료. Transition Asia

  (조선)

  - 역시 중국 내 그린 수소 LCOH가 U$5/kg라고 가정, 평균 13,200톤의 강재가 사용되는 40,000DWT* 규모의 벌크선을 H₂-DRI-EAF 공정 기반 그린 스틸로 건조할 경우, BF-BOF 공정과 대비해서 1척당 U$300만 정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

  * DWT: 선박에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최대 중량을 톤 수로 나타낸 것

  - 이는 중국 내 40,000DWT 규모의 벌크선 평균 건조 비용 U$3,000만의 10% 수준으로, 앞선 
자동차나 건설 산업과 달리 중국 조선 산업은 상당한 그린 스틸 프리미엄이 발생하게 될 것임


  * 그림. 그린 수소 LCOH 및 탄소배출권 가격에 따른 중국 조선 산업 내 그린 스틸 프리미엄 추산치
  

  * 자료. Transition Asia